옥반식품 브랜드 네이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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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-03-09 18:05 조회2,312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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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  옥반식품은 양파즙의 제조판매를 시작으로 아로니아즙, 블루베리즙, 석류즙 등을 생산· 판매하는 회사다.
고객이 처음에 ‘무안황토양파즙’ 으로 출원해달라고 했으나, 상표법상 "무안"은 무안군의 지리적 명칭이고, "황토"는 재료와 효능이고,
"양파즙"은 지정상품이다. 따라서 전체적으로 이 상표는 성질표시상표이므로, 등록을 받을 수 없다.
고객의 공장이 "무안군 몽탄면 옥반리"에 있다고 하셨다. 옥반리가 호남의 8대 명당중 하나라고 한다,

2. 따라서 필자는 "옥반리"서 힌트를 얻고, 사전을 찾아보니 "옥반(玉盤)"은 임금이 식사를 할 때 사용하는 소반을 의미한다.
매러비안 법칙을 적용하면, 옥반은 상표구성이 단순하면서, 호칭할 때(발음할 때). "
옥빤"으로 "반"에 강한 액센트가 있기 때문에 수요자에게 이 상표를 각인(deposition)시킬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.
 필자(변리사)는 옥반을 상표의 요부로 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고객에게 제안했고, 고객은 ‘옥반 무안황토"와 ‘옥반식품’을
 각각 상표등록했다(첨부: 등록번호 제0699029호 및 제 0177849호  상표공보).
             
3.  기업의 CEO와 브랜드 담당자가 상표를 브랜딩(branding)하고 수요자에게 브랜드를 광고하고,
 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전략이 저명한 브랜드를 만드는 열쇠이다. 

  Interbrand의 글로벌 CEO인 Jez Frampton 은 "끊임없이 변화하는 시대에 성장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.
바로 이것이 기업이 브랜드를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로 하는 이유이다.
    기업은 글로벌 브랜드가 성장의 기반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."고 한다.
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2020. 3. 10.    변리사  김 원 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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